봄 봄 봄 봄이 왔는데~ 따스해진 날씨랑 같이 찾아온 알레르기 때문에 죽겠다. 지난 주말 중에 하루가 반짝하고 따뜻했었는데 그때 훅치고 들어온 봄 알레르기가 말썽이다.
나는 원래 봄 알러지 계절 알레르기가 없었는데, 코로나 이후로 생겼다… 작년 봄에 너무너무 고생했는데 그 사실을 올해 새까맣게 잊어먹고 있었다😭 바보같이 봄만 기다림…
급작스레 컨디션 난조가 왔고, 코 훌쩍임부터 시작해서 하루 지나니 콧물 가래 귀 막힘 등으로 증상이 심해졌다. 귀가 먹먹해서 들리지 않고 콧물 때문에 목소리가 변할 정도. 그리고 이게 기관지 문제라 눈이 매우 간질간질함. 눈은 긁을 수도 없고 진짜…🙄
내가 작년 봄에 뉴욕에서 고생하다 약을 먹으니 싸악 니아서 룰루랄라 코펜하겐으로 여행을 다녀왔는데, 그때 코펜하겐 봄날씨에 두들겨 맞아서 여행 내내 골골대고 시름시름 앓았었다.
그 악몽이 기억나며 헉! 곧 다가오는 인도 여행에 해를 끼칠까 당장 약을 사 먹었다.
봄 알레르기 약, 어디서 뭘 사야할까?
일단 본인이 계절성 알러지 증상을 겪고 있다는 걸 인지하는 게 중요하다. 나는 삼년전에 처음으로 알러지 증상을 겪었을때 알러지인줄 모르고 감기약을 내리 먹었었다. 오랬동안 증상 호전이 없자 지인이 ‘알러지인가봐~’라는 얘기를 듣고 그럴리 없다 하고 넘겼는데 알러지 약을 먹으니 귀신같이 싸악 나았었다.
감기약을 먹어도 안낫는다면? 봄철에는 알러지 증상을 의심해보자!
계절성 알레르기, 봄 알레르기 왜 생기는 걸까?
나는 원래 알레르기가 없던 사람이라 3년전 갑자기 생긴게 너무 궁금했다. 코로나 이후에 생긴거라 ‘코로나 동안 면역력이 약해져서 그런가봐~ 비타민 챙겨먹어~’ 라는 소리를 주변에서 들으니 ‘내가 면역력이 약하다고?’라는
의구심이 들었다. 흠.. 나 요새 운동 열심히 하고 건강하게 먹어서 그럴리가 없는데…
그래서 알아본 기초적인 질문! 🙋🏻♀️
계절성 알레르기 왜 생기는 거에요?
우선 이건 면역력이 약해서가 아니다. 연중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면역력이 약한게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계절성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봄철 꽃가루나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포자 등이 공기중에 분포하는데 그걸 내 몸에서 감기성 바이러스로 착각해 과민반응 overreaction 을 일으키는 게 알레르기다. 콧물 기침 등의 방어기제를 작동해 이런 것들이 못들어오게 막는 것이다. 그래서 오히려 면역 체계가 과민반응을 하는 거라고 한다.
몸의 과민반응, 어떻게 진정시킬까?
우리 몸은 알레르겐(알러지를 일으키는 주된 요인으로 꽃가루, 진드기, 곰팡이 등이 있음)이 몸에 들어오면 이걸 해로운 물질로 착각하고 히스타민을 분비하고, 이 히스타민 성분이 코나 눈과 같은 기관지에 결합해 콧물과 눈물등의 방어체계가 작동한다는 원리다! 👩🏫
그래서 항히스타민제를 먹어야 한다는 결론!
- 경구약💊
1. Claritin
알러지 약으로 미국에서 가장 흔한 건 Claritin이다. CVS나 Walgreens, Target 등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off-the-shelf 약으로 강추한다.
알약형 액상형 등 다양하게 나오는데 이번에는 Reditab이라는 걸 사봤다. 물 없이도 그냥 입에서 녹는 타입이다.
Claritin은 mild 한 약으로 30분-1시간 사이에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축척될 때까지도 시간이 좀 걸린다.
*주의* 꼭 권장 복용량을 지켜주세요. 24시간에 한 알!
2. Zyrtec
Claritin보다 강하다고 알려져있어서 보다 빠른 효과를 원하거나 Claritin이 안듣는다고 생각하면 Zyrtec으로 변경해보길 추천한다.
나는 너무 심한 약을 원하지 않아서 그냥 Claritin을 몇일 복용해보기로 했다.
- 코막힘 방지
코막힘이 심해서 숨쉬기가 힘들다면 추가로 Flonase, Nasonex, Azelastine 등의 Nasal decongestant를 사용해보자. 나는 이 브랜드 아니고 급해서 아무거나 집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꽤 효과가 있다.
꼭 사용법을 지키도록 하자!!
- 눈 가려움 방지
눈이 너무 가려워서 뜨기가 어려울 정도라면 눈약을 넣으면 효과가 좋다. Ketotifen이 추천으로 뜨는데 코막힘 방지나 눈 알러지약은 cvs나 walgreen에서 나오는 제품을 사용해도 낫밷. 가장 중요한 건 경구약이다.
약 복용 경과 일지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내 증상 호전 일지를 공유한다. 알러지가 쉽게볼게 아니라 무지 거슬리거등요…
나는 증상이 심해진 삼일째부터 먹었다.
첫날-
증상: 코 훌쩍임, 목이 긁힌 듯이 아픔
대처: 감기인 줄 알고 따뜻한 차를 많이 마심
둘째 날-
증상: 콧물 심해짐, 목 아픔 호전 안 됨, 눈 가렵기 시작, 소화불량
대처: 여전히 뭔지 모르고 차를 마셔댐
셋째 날-💊
증상: 눈을 뜨기 어려울 정도로 가려움, 코막힘 심해짐, 귀가 먹먹해지기 시작, 머리 아픔, 열나고 오한
대처: 이튿날 밤에 봄 알러지가 뇌리를 스치고 지나감. 알레르기 약을 사서 먹기 시작. 몸살기운이 있어서 애드빌도 하나 먹고 잠.
넷째 날-💊
증상: 작년에는 약 먹으니 바로 좋아졌던 기억이 있는데 증사은 호전됐으나 완전히 개선되진 않음. 콧물과 목아픔 지속.
대처: 알레르기약과 애드빌 병행
다섯째 날-💊
증상: 목 따가움 지속되고 가래가 많이 나옴. 콧물 줄줄 흐르는 건 많이 개선되고 코막힘 조금 남아있음. 눈 가려움이 거의 사라짐.
대처: 클라리틴과 애드빌, 그리고 코막힘 약 사용
여섯째 날-💊
증상: 낮에는 많이 개선됨. 코 훌쩍임이 많이 줄었지만 목이 칼칼. 밤에 갑자기 코가 숨을 못 쉴 정도로 너무 막혀서 잠을 설쳤다. 코막힘 약 회사에 두고 와서 밤에 사용 못 함
대처: 클라리틴과 코막힘 약 사용
일곱째 날-💊
증상: 줄줄 흐르던 코는 많이 없어지고 눈은 완전 회복. 목은 여전히 아픔. 말할 때 가래 낌. 그래도 밤에 코막힘 개선됨.
대처: 클라리틴과 코막힘 약
여덟째날-💊
증상: 코는 콧물이 아니라 이제 건조해서 아픔. 목이 칼칼하고 따가움. 그래도 심각했던 증상들은 거의 다 사라짐. 봄철 기운이 확 느껴져서 그런지 자꾸 졸림…
대처: 클라리틴
이렇게 차차 나아지고 있다. 클라리틴이 효과가 있긴 한데 첫 해에 먹었을 때에 비해서는 드라마틱한 효과가 많이 줄었다. 찐 여름이 오기까지 매일 꾸준히 먹을 예정이다. 정말 아프기 싫다 ㅠㅠ 아프다고 집에서 쉴 수 있는 것도 아니니까 ㅜㅜ

봄 알러지로 고생하시는 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미국 생활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세금 신고 무료 서비스 직장인 W-2 직접 신고하기 (4) | 2025.03.12 |
---|---|
AI 챗봇 비교 - ChatGPT(free) VS DeepSeek VS Gemini 2.0 Flash (2) | 2025.03.11 |
뉴욕 벚꽃 구경 스팟 추천! 뉴욕 봄 나들이 코스 추천🥰 (0) | 2025.03.03 |
뉴욕 피부과 추천 - 겨드랑이 레이저 제모 브라질리언 레이저 제모 후기 (0) | 2025.02.27 |
[미국 생활 꿀팁] 뉴욕 지하철 학생 할인! 지하철 싸게 타는 방법 (0) | 2025.02.18 |